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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가족들에게 철저하게 가부장적인 권위를 행사할 뿐만 아니라, 재산 상속을 주도한다. 그리고 을사조약과 같은 사회적인 흔란의 시기를 이용하여 비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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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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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히려 가족사 소설의 주된 assignment로서 history나 사회적인 변천 속에서 가족의 운명 즉 쇠퇴와 번영을 제시하고 있다아 요컨대 개인단위의 일반적인 소설과는 달리, 가족사 소설은 가족이란 혈연적인 단위와 세대의 기준이 전제되기 때문에 history적인 시간의 교차와 인물의 전형성이 중시되는 것이다. 한 가족의 가족사적인 전개는 물론 20년대나 30년대의 사회적 현실을 안고 있는 잡다한 문제들을 형상화시키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할아버지인 조의관과 그 아들인 상훈, 그러고 그 친손인 덕기는 모두 30넌대란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정신적인 뿌리는 각각 한말세대, 개화기세대 및 식민지세대 등이란 다른 토양에 박혀 있으며, 그것으로 이들은 각각 다른 세대의 전형화된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할아버지인 조의관은 유학사상에 밀접하게 연관된 가부장적인 가족관념을 고수하는 구세대의 전형이며 양반 생활양식을 흠모하는 보수적이고 봉건적인 토지소유계층을 대변한다. 이런 가족주의 내지는 부족주의에 근거하면서 가족이 미치는 history와 사회의 影響(영향)력의 문제와 세대의 격차를 수용하고 있는 이 형태는 우리 근대사 변천의 한 초상으로서 매우 증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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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사 소설이란 특수 형태의 가족소설이 l930년대에 있어 history소설과 함께 등장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그리고 또한 가계도를 바탕으로 하는 가문 증심의 가족 전기만을 발췌하고 있지도 않는 것이다. 염상섭의 삼대는 식민지시대에 씌여진 최고 걸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작품이다. 이 같은 형태는 조선왕조시대 소설 등장인물들의 가족주의적 성격 및 족보의 혈연적인 연쇄성이나 가족사와 매우 유사한 점올 갖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조의 상고주의적인 경향의 일면을 지적할 수 있다아 이들 가족사 소설은 단순히 한 가족의 연대기 기술에만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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